디지털 시대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면 보다 현명하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 교육대상

마케팅, 상품 기획, R&D, HRD, 경영관리 등 현업 실무자

▶ 교육목표

  • 현장에서 직면하는 자사의 문제를 중심으로 실습하여 현업에서 바로 사용한다.

  • 현상 파악, 문제 해결, 효과적인 의사결정 등 데이터 기반 역량을 강화 할 수 있다.

  • 시장과 고객의 행동 특성에 대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전략 수립이나 기획에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시각화 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찰력 있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특장점

  • 스몰데이터부터 빅데이터까지 실무 적용을 위한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

  • 설문조사, 크롤링, 데이터 분석, 시각화 등 컴퓨터 실습을 통해 업무에 바로 활용

  • 1인 1노트북, 인터넷 연결과 엑셀 기반 데이터 분석 실습

▶ 교육시간

총 14시간(1일 7시간 기준) / 협의를 통해 시간 조정 가능

▶ 커리큘럼

교육 주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시간

1.

빅데이터와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 빅 데이터와 데이터 리터러시, 그리고 데이터 마인드

  • 빅데이터 분석과 통계 분석, 그리고 인공지능

  •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를 위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강의

토의

사례

실습

1.0H

2.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혁신 사례

  • 소셜 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 문제해결 사례

  • IoT 데이터를 활용한 유지보수 문제해결 사례

  •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컨시지어 문제해결 사례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3.

문제 정의 및 문제 해결 접근방법

  • 문제와 문제해결 방법 프로세스

  • 데이터 기반 문제 해결 접근방법

  •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활용 사고법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4.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분석 이해

  •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프로세스

  • 현업 데이터 분석가의 역할과 데이터 분석의 수준

  • 문제해결을 위한 데이터 분석 도구의 이해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5.

연관성과 인과성

역량

(분석 실습)

  • 비트코인과 주가는 서로 상관이 있을까 : 변수 간의 상호관련성 파악을 위한 연관성 분석

  • 연관성 분석을 위한 상관분석 실습

  • 광고는 매출액에 영향을 미칠까 : 원인과 결과를 파악하기 위한 인과성 분석

  • 인과성 분석을 위한 회귀분석 실습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6.

소셜 빅 데이터

역량

(분석 실습)

  • 실시간으로 변하는 환률 정보를 자동으로 받을 수 있을까 : 소셜 빅데이터 수집

  • 파워 쿼리를 이용한 웹 크롤링으로 소셜 빅데이터 수집 실습

  • VOC 데이터에서 고객의 니즈를 찾을 수 있을까 : 텍스트 마이닝과 워드 클라우드 분석

  • 텍스트 데이터 분석 및 워드 클라우드 분석 실습(빅카인즈와 Word-it-out 활용)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7.

데이터 시각화

역량

(분석 실습)

  • 데이터 분석의 결과를 좀 더 현명하게 활용할 수 있을까 : 데이터 시각화 분석

  • 피벗테이블과 피벗차트를 이용한 시각화 분석 실습

  • 데이터 분석 결과를 한 눈에 볼 수 없을까 : 대시보드와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

  • Power BI를 이용한 데이터 시각화 분석 실습

강의

토의

사례

실습

2.0H

8.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역량

  • 데이터 및 시각화에 속지 않는 방법

  • 문제 해결을 위한 데이터 접근 방법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통한 새로운 가치 창출

강의

토의

사례

실습

1.0H

▶ 강의 커리큘럼 다운로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역량 강화_과정 제안(구자룡).pdf

파일 다운로드


강사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드릴 밸류닥터 구자룡입니다. 마케팅 컨설턴트 & 데이터 애널리스트.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마케팅 리서치>, <한국형 포지셔닝> 등의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이코노믹리뷰와 브런치 등에 전문가 칼럼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 구자룡 강사의 주요 강의 분야​

  •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역량 강화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역량 강화

  • 빅데이터 시대의 생존 경쟁력 :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통계분석)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셀프서비스 데이터 분석 및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 마켓 센싱 역량과 마케팅 통찰력 강화

  • 고객 니즈 분석과 고객 가치 창출 전략

  • 마케팅 전략 기획,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나를 완벽한 브랜드로 만드는 방법 :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퍼스널 브랜딩)

  •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

  • 로컬 브랜딩과 로컬 마케팅 등


▶ 강사 프로필 다운로드

첨부파일

KOOJARYONG Profile(2022).pdf

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