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을 앞세운 경영환경의 변화는 글로벌화, 경기침체, 소비의 양극화 등 종래의 메인 스트림과 맞물리면서 기업들이 일찍이 경험할 수 없었던 소비의 메가트렌드를 만들어내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메가트렌드 속에서 나름대로의 이론과 방법을 가지고 소비자들의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알맞은 솔루션을 마케터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마케팅 리서치의 필요성과 비중은 더욱 더 커질 수밖에 없게 되었다. 본서가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킨다는 차원에서 독자들의 마케팅 리서치에 대한 기초적이고 중요한 이론 및 실제 적용을 이해하는데 다소나마 도움을 줄 수 있다면 더 할 나위없는 보람으로 여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