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y-brand-index-title

 

♦ 제 목 [국문] :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에 관한 연구
♦ 제 목 [영문] :  Evaluation and Indexation of City Brand Equity
♦ 저 자 :  구자룡 ( Ja Ryong Koo ) , 이정훈 ( Jung Hoon Lee )
♦ 출 처 :  한국생산성학회 , 생산성논집(구 생산성연구) | 22권 3호,  177 ~ 205,   총 29 pages
♦ 발행 년도 :  2008
♦ 주제 키워드 :  City Brand Equity, Brand Image, Brand Attitude, Brand Loyalty, Indexation

 

본 논문은 한국생산성학회 ‘생산성논집’ 제22권 제3호(2008.9)에 게재된 것입니다.

논문 다운로드 : city-brand-equity-index-paper2008


<요약>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 자산을 측정할 수 있는 지수화 모형을 개발하고 그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첫째, 도시브랜드 자산을 경쟁도시들과 비교할 수 있는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CBEI) 모형을 개발하였으며, 실증분석 결과 모형의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도시브랜드 자산의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밝혔다. 즉, 도시브랜드 이미지인 거주 이미지, 관광 이미지, 투자 이미지가 각각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태도는 다시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 모형에서 구성요소들 간의 영향관계를 가중치로 사용하여 지수를 산출함으로써 구성요소들 간의 변화 예측 관계를 보다 분명하게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여기서 산출한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를 통해 비교도시들과의 상대적인 경쟁력을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도시브랜드 자산 지수 모형을 통해 지속적, 주기적으로 측정과 진단을 한다면, 산출된 지수를 통해 전략적인 브랜드관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즉, 해당도시만이 아니라 주변 및 경쟁도시들도 함께 평가함으로써 상대적인 브랜드 가치를 비교평가하고 향후 도시브랜드 활동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도시브랜드 자산을 구성하는 요소별 지수를 비교 평가함으로써 도시브랜드의 자산 가치를 증가시키기 위한 선행 활동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도시브랜드 자산,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태도, 브랜드 로열티, 지수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