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T의 중요성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제는 아예 신입 직원들을 대상으로 장시간에 걸쳐 신입 연수과정에 넣고 있다. 이번 과정은 한국금융연수원의 DT 프로그램 속에 공개 과정으로 강의하고 있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마케팅] 과정 일부를 조정하여 신입 직원에 맞춰 강의했다. 기존 직원과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요즘 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라는 사실이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한차례 연기된 후 대면 강의로 진행되었다. 장시간의 연수는 집중과 몰입을 위해 집합교육을 하는 것이 당연하다. 이번 과정에서 고객사의 강력한 의지를 느낄 수 있었고 몰입감과 실재감으로 충분히 공감할 수 있었다. 참여 수강자분들의 열의를 느낄 수 있었다.



📂 개요

  • 주제 :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마케팅
  • 일시 : 2022.03.16. 09:00-16:00, 03.17 09:00-12:00 (9시간)
  • 강사 :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 대상 : IBK투자증권 신입 직원
  • 주최 : IBK투자증권/한국금융연수원
  • 장소 : IBK투자증권 강당

📂 교육 내용

1. 빅데이터 마케팅 개요

    • 빅데이터의 비즈니스적 의미와 활용 영역
    • 마케팅 관점에서의 빅데이터 활용 가치

2. 빅데이터 활용 마케팅 사례

    • 국내외 빅데이터 활용 Case Study
    • 금융권 빅데이터 마케팅 Case Study

3. 빅데이터 유형별 분석 전략

    • 시장 트렌드 및 고객 Behavior 분석과 활용
    • 리서치 디자인과 데이터 분석

4. 빅데이터 분석 실습

    • 추론 통계와 가설검정
    • 연관성 분석과 인과성 분석
    • 텍스트 마이닝

디지털 디바이스 리터러시가 높고 집합교육이었기 때문에 참여를 유도하는 수업을 진행했다. 슬라이도를 통해 실시간 설문을 하고 그 결과를 반영해 진행했다. 또한 패들렛으로 아이디어와 분석 결과를 제출하도록 하여 피드백도 했다. 사용방법에 대해 설명을 하지 않아도 되는 디지털 네이티브라 좋은 점도 있다. 만약 40-50대였으면 가능은 하지만 사용방법에 익숙해지는데 시간이 좀 걸렸을 것이다. 시간이 많지 않은 관계로 깊이 있는 분석과 통찰에는 한계가 있었지만 공유하고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해 생각을 고취하는 기회가 되었을 것으로 생각한다.

공공 빅데이터를 수집해서 통계분석을 하고, 그 결과를 시각화하고 제시하는 과정을 수행했다. 데이터 분석의 기능적인 부분을 따라 하는 데는 충분한 역량을 발휘해 주었다. 사전조사를 했을 때 수강생 중에는 엑셀의 함수를 이용한 데이터 분석은 대부분 사용 경험이 있고 데이터 분석 메뉴를 이용한 사람도 반 정도 되었다. R과 SPSS 사용자도 있었다. 다만 아직은 업무 경력이 없어서 그런지 분석 결과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거나 적합하게 표현하는 능력은 부족한 것으로 보였다. 예를 들어 22년으로 갈수록 변동성이 컸다고 하려면 적어도 지난 5개년 정도의 구간에 대한 분석이 필요한데 이 경우는 2021년에 대한 데이터였기 때문에 타당하지 않는 코멘트라고 생각되었다.


기술융합에 의한 기하급수적 변화를 온 몸으로 부딪혀야 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여 자신의 경쟁력 뿐만아니라 조직과 사회를 이끌어 가는 훌륭한 인재로 거듭나기를 기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