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 you can’t measure it, you can’t manage it.
– Peter Drucker
♦ 개요 :
마케팅에 투입된 자원을 비용이 아니라 투자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며, 측정할 수 이어야 관리할 수 있는 있기 때문에 자사에 적합한 모델링이 필요함. 특히 재무적인 관점에서 ROI를 측정하여 각 브랜드 및 프로모션 프로그램별로 효과분석을 통해 예산배분 등에 객관성과 공정성을 부여하고, 이를 보완하기 위하여 종합적 관점에서 접근할 수 있는 일부 지표(고객만족도, 고객충성도, 브랜드 선호도 등)를 측정하여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한 자료로 활용
♦ 주요 내용
- 마케팅 투자 대비 성과(Return On Investment)
- 고객만족도(CSI) 및 서비스품질지수(SQI)
- 브랜드 선호도 및 브랜드 로열티
- 광고 효과
- 홍보 효과
- 세일즈 프로모션 효과
♦ 기본 산식
♦ Modeling
♦ Ca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