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photo by Charles Forerunner. unsplash.com/photos/gapYVvUg1M8


♦ 개요

도시경쟁력 평가는 도시의 기반 자원과 활동의 주체들, 그리고 이러한 활동으로 인한 주민의 삶의 질에 대한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진단과 지속적인 도시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경쟁력 지표를 개발하여 타 도시와 비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시경쟁력 평가 모델은 최종적으로 도시의 총체적인 경쟁력을 측정하는 것으로 해당 도시가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하위 부문들을 포함하는 구성 요소들의 총제적인 결합체이다.

따라서 도시경쟁력은 도시기반자원과 인적 역량, 그리고 기업 역량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도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구성개념에 대한 관심영역을 구체화하고 측정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여 지표 체계를 구성한 다음 평점화를 통해 비교 분석할 수 있도록 한다.

 

♦ 평가 모델(Case)

도시경쟁력은 도시의 실체와 기반자원을 해당 도시의 주체들(시민, 공무원, 근로자, 기업 등)에 의해 다양한 활동이 전개될 때 그 성과가 높게 나타나는데, 그 성과는 주민들의 삶의 질이 높아지고 궁극적으로는 해당 도시의 충성도(loyalty)를 높이게 된다.

이러한 도시의 경쟁력 요소들을 2차 자료로 평가할 수 있는 9개 요소로 재구성하여 모델링을 하고자 한다.

v-city-competitiveness-evaluation-case

♦ 경쟁도시간 비교평가(Case)

v-city-competitiveness-evaluation-comp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