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요
브랜드 경영의 문제점 및 애로점을 파악하여 브랜드 및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우선 순위화를 통해 브랜드가치를 극대화하도록 하는 브랜드 진단 모델을 개발하여 매년 1회 정도 지속적으로 측정 및 관리해야 합니다.
♦ 주요 내용(요인)
- 고객지향성 : 고객의 니즈, 새로움(newness), 지각 품질력
- 브랜드 전략 : 집중화(focus), 차별화(divergence), 멋진 브랜드 슬로건
- 브랜드 관리 : 적합한 브랜드 구조(수직/수평), 독특한 브랜드 구성요소, 브랜드 운영조직
- 브랜드 전달 능력 : 기업의 브랜드 약속 능력부여, 종업원들의 브랜드 이해, 채널파트너의 이해와 공감
- 브랜드 전개 활동 : 일관된 메시지의 전달, 마케팅 믹스 구성, 커뮤니케이션 믹스구성
- 브랜드 관계 : 좋아하는 정도(선호도), 믿음이 가는 정도(신뢰성), 나를 표현하는 상징성
- 브랜드 로열티 : 만족도, 재구매, 추천의향
- 브랜드 성과 : 강력한 브랜드파워, 시장 지배력(dominance), 브랜드 ROI 효과
♦ 프로세스
-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가 진단(v-brand_checklist)
- 진단 결과에 의한 문제 도출 및 우선 순위화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 Feedback
♦ Frame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