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의 시대입니다. 기업 내부와 외부에 수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쓸 만한 데이터가 없습니다.
사실은 없는게 아닙니다. 있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데이터가 필요할 때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고, 분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방안을 찾을 때 보이지 않던 데이터가 보일 것입니다.
데이터 홍수 속에서 나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알아보는 능력을 키울 때 입니다.
♦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전문조사기관의 도움 없이도 스스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할 수 있다.
- 시장의 특성과 고객의 행동에 대해 직접 설문조사를 하고 통계분석 결과를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마케팅 전략 수립이나 기획에 조사결과를 시각화 하여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마케팅 현장에서 직면하는 자사의 문제를 중심으로 실습하여 현업에서 바로 사용한다.
♦ 누가 참여하나요?
- 마케터, 브랜드 매니저, 마케팅 기획자 등
- 사업기획자, 전략기획자, 인사총무담당자, HRD 담당자, 노무담당자 등
- 회사 내의 다양한 의견을 정량적으로 취합하고 분석하여 의사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실무자
♦ 실습은 어떻게?
- 1인 1노트북
- 인터넷 연결과 구글 계정
- MS Excel
♦ 강의 주제
- 마케팅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서베이, 통계분석, 그리고 시각화를 통한 데이터 활용
- 기본과정 : 2일, 14시간(교육 니즈에 따른 맞춤형 강의가 가능합니다. 7-14시간 내외)
♦ 강의 특장점
- 온라인 설문조사, 통계분석, 시각화 등 컴퓨터 실습을 통해 업무에 바로 활용
♦ 강의 목표 및 기대 효과
- 마케팅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시각화
- 현상 파악, 문제 해결, 효과적인 의사결정 등 데이터 기반 마케터 역량 강화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 교육 내용
◊자사 문제 파악을 위한 설문조사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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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빅데이터를 논하기 전에 스몰데이터부터 활용
- 직접 설문조사와 통계분석 하기
- 설문조사 방법과 설문지 작성 원칙
- 측정을 위한 척도와 통계분석과의 관계 이해
◊구글 독스 활용 설문지 작성 (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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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사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설계
- 자사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내용 정리
- 자사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설문지 작성
- 자사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온라인 서베이
◊구글 독스와 엑셀 활용 통계처리 (3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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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응답 데이터의 처리와 기초분석
- 엑셀로 데이터 가져오기 및 데이터 정제
- 주관식 응답의 코딩처리
- 기초통계 이해와 기술통계
◊엑셀 통계 분석과 분석 결과 시각화 (4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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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도분석으로 인구통계적 특성 파악하기
- 상관분석으로 변수 간 상관도 분석하기
- 회귀분석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 분석 결과의 시각화와 워드 클라우드 분석
♦ 강사 : 구자룡
- (현)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현)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
-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 이사/마케팅실장
-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 한국생산성본부, 멀티캠퍼스, 중소기업연수원 등 출강
- 저서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한빛비즈)
- 마케팅 리서치 : Market Sensing & Insight(형설출판사)
- 시장조사의 기술(리더스북) 등
““바야흐로 데이터의 시대입니다. 그러나 실제 업무에 사용하려고 하면 딱 떨어지는 데이터가 없는게 현실이지요.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존의 필수 조건입니다. 컴퓨터와 온라인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통계분석을 실습하기 때문에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시대, 데이터 활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
♦ 문의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 출강이력
- 한국야쿠르트, 한국교직원공제회
-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 한국HR포럼
- 한국생산성본부 등
♦ 강의현장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