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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와 데이터로 여러분의 가치를 높여 드릴 밸류닥터 구자룡입니다.

현재 밸류바인의 대표컨설턴트이며, 마케팅과 브랜딩, 그리고 데이터분석을 통해 고객가치를 극대화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케팅(브랜드자산) 전공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에서 마케팅전략실장으로 근무했습니다.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를 역임하였으며, 경희대학교, 명지대학교 등에서 경영학과와 경영대학원에서 강의를 했으며,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으로 서울브랜드에 대해 자문을 했습니다. 그리고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한국금융연수원, 한국생산성본부, 패스트캠퍼스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으며,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공저)’, ‘마케팅 리서치(공저)’, ‘한국형 포지셔닝: 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공공브랜드의 전략적 관리(공저)’,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 방법에 관한 연구’, ‘한국인과 외국인이 본 DMZ의 이미지와 가치’ 등의 저서와 논문이 있습니다.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을 개발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을 찾아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컨설턴트, 애널리스트, 코치, 강사, 그리고 저술가, 칼럼니스트


구자룡(秋甫 具滋龍, KOO JARYONG) 프로필

학력

경영학 박사 (마케팅전공)
학위논문 :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별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경력
현) 마케팅&브랜딩 전문기관 (주)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2004.8~)
현) 한국생산성본부/한국금융연수원/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마케팅 및 데이터분석 강사(2000~)
현) 영월군, 문화관광정책자문위원회 위원(2022~)
전) 광명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2020~2022)
전) 서울특별시청,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2016~2020)
전) 사단법인 글로벌경영협회 이사(2013~2023)
전) PMS(생산성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산업통상자원부/2011~2021)
전)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2004~2008)
전)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강사(2007~2008)
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강사(2004-2006)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글로벌브랜드육성사업 운영위원(2006)
전)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 마케팅전략실장(2002~2003)
전) (사)한국능률협회, 상임전문위원(1994~1999)

연구(저술/역서)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 좋은습관연구소, 2024.

 

 

 

 

 

공공브랜드 캠페인 매뉴얼(공저), 한경사, 2024.
금융마케팅기초1-금융마케팅 이해, 한국금융연수원, 2023.
공공브랜드란 무엇인가?(공저), 한경사, 2023.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밀리의서재, 2022.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공저), 좋은습관연구소, 2021.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이노다임북스, 2019.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최신개정판), 한빛비즈, 2019.
마케팅 리서치 개정판(공저), 형설출판사, 2017.
공공브랜드의 전략적관리(공저/2015년 우수학술도서), 한경사, 2014.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빛비즈, 2012.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전략34(공역), 원앤원북스, 2007.
세일즈 프로모션은 왜 마케팅의 핵심인가(공역), 거름, 2006.
마케팅 통찰력을 키워주는 시장조사의 기술(편역), 리더스북, 2006.
경영의 최전선을 가다(공저), 리더스북, 2005.
괴짜의 시대(공역), 더난출판, 2005.
마케팅 리서치(공저), 형설출판사, 2004.
한국형 포지셔닝 : 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원앤원북스, 2003.
고객만족도조사실무(공저), 한국능률협회, 1996.
한국의 도시경쟁력 평가 연구(공저), 한국능률협회, 1997.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 방법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한국생산성학회), 22(3), 2008.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한국소비문화학회), 6(3), 2003. [우수논문상 수상] 한국인과 외국인이 본 DMZ의 이미지와 가치, 경기연구원, 2019.

관심분야(강의 및 컨설팅)
– 노코드 데이터 분석 with Excel, Power BI, ChatGPT
– 빅데이터 시대의 생존 경쟁력 :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통계분석)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브랜드경영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마켓 센싱 역량과 마케팅 통찰력 강화
– 고객 니즈 분석과 고객 가치 창출 전략
– 마케팅 전략 기획, 전략적 마케팅
– 나를 완벽한 브랜드로 만드는 방법 :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퍼스널 브랜딩)

강의 경력(최근 주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역량 강화 4차수(4H, 2022)
IBK투자증권,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 (9H, 2022)
BNK금융그룹, 디지털 전환시대의 디지털 마케팅 4차수(3H, 2022)
DBG금융그룹,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7H, 2022)
한국금융연수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16H, 2022)
광주은행 ,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16H, 2022)
SK C&C, 차별화와 포지셔닝 전략 2차수(4H, 2022)
삼양식품, 전략적 마케팅과 마케팅 믹스(8H, 2022)
국민연금공단, 브랜드 경영과 내부브랜딩(5H, 2022)
세메스,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3H, 2022)
농협경주교육원, 현명한 의사결정을 위한 데이터 분석과 활용 2차수(4H, 2022)
대상, 데이터 문해력 기반 엑셀 활용(8H, 2022)
서울특별시교육청, 디지털 전환 시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2H, 2022)
한국생산성본부,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고객니즈 분석 3차수(2022)
강원랜드, 사내마케팅전문가과정(동영상 32차시/25분, 2022)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 5차수(2021)
효성인력개발원,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팀원(부장) 9차수(2021)
한국생산성본부, 고객가치 창출을 위한 고객니즈 분석 3차수(2021)
한국생산성본부, 빅데이터시대 데이터해석역량강화 3차수(2021)
한국생산성본부, 마켓센싱 역량강화(마케팅 통찰력 개발) 3차수(2021)
공정거래위원회, 디지털시대, 현명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데이터리터러시)(2021.11)
한국전기안전공사, 정책데이터의 해석과 전략적 활용(2021.11)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 디지털 리터러시 & 데이터 리터러시(2021.11)
한국관광공사, 웰니스관광 브랜드(스토리) 실무 2차수(2021.11)
한국금형산업진흥회, 데이터 리터러시(2021.11)
광주은행, 디지털금융 기획 전문가(입문) 과정/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마케팅(2021.10)
농협목우촌, 마케팅전략기획(2021.10)
제주개발공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2021.09)
한국전기안전공사,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데이터 분석(2021.09)
한국생산성본부 CEO아카데미,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21.09)
아시아나IDT, 데이터 리터러시(2021.08)
한국금융연수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2021.08)
패스트캠퍼스, 소비자 조사와 데이터 분석 동영상 강의(2021.08)
태광실업그룹,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과정(2021.07)
농협, 프로모션과 가격전략, 성과평가(2021.07)
수협은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2021.06)
롯데정보통신, 데이터 리터러시(2021.06)
임실치즈농협, 전략적 마케팅 기획과 브랜드 마케팅(2021.06)
환경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2021.06)
청운대학교 AMP,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마케팅 혁신 전략(2021.05)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2021.03)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디지털 리터러시(2021.03)
건국대학교 AMP,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21.02)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특강(2020.06)
농협, 온-오프 융합 마케팅 전략(2020.06)
고창농업기술센터, 소비자 분석과 소비 트렌드(2020.06)
한국통계진흥원, 데이터 이면의 현실을 통찰하기(2020.05)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장조시 분석 및 마케팅 활용(2020.02)
농협중앙회, 의사결정을 위한 마케팅 데이터 분석(2019.11)
한국공공자치연구원, 전문가의 미래, 나를 브랜딩 하라(2019.11)
한국항공우주산업, 시장조사 기획 및 분석 실무(2019.11)
연세-KMA 마켓최고위과정, 데이터기반마케팅(2019.11)
서울시인재개발원, 서울시 문화관광 도시브랜딩 전략(2019.10)
한국생산성본부, 빅데이터시대, 데이터해석역량강화(2019.10)
한국야쿠르트, 제품개발을 위한 새로운 고객개발 및 니즈 도출(2019.09)
한국생산성본부, 린캔버스를 활용한 마케팅 기획력 향상(2019.09)
경일대학교, 4차산업혁명시대 전문직의 미래(2019.07)
한국야쿠르트, 시장과 고객을 파악하기 위한 시장조사 및 데이터 해석방법(2019.06)
삼성금융캠퍼스,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2019.06)
한국교직원공제회, 구글독스로 설문조사하고 엑셀로 통계분석하기(2019.06)
커넥트밸류, 디지털시대 지식전문가의 변화대응(2019.06)
한국산업단지공단(CEO북클럽),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19.06)
한국로봇산업진흥원, 로봇산업 마케팅 대응전략(2019.04)
워커힐, 4차산업혁명 마케팅 대응전략(2019.03)
한국HR포럼, HRD 데이터 수집 및 빅데이터 활용 방법(2019.03)
코스콤, 마케팅 통찰력 개발(2018.10)
삼성전자, HRD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2018.09)
현대중공업, 마케팅 전략 기획 및 역량 강화(2018.08)
중소기업연수원(SBC),빅데이터를 활용한 예측 마케팅 실행 방안(2018,04)
멀티캠퍼스, 마켓4.0 : 비즈니스 변화 읽기(2018.04)
중소기업연수원,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 개발(2018.03)
대구테크노파크, 마켓센싱 역량과 통찰력 강화(2018.01)
멀티캠퍼스, 마켓4.0시대의 비즈니스 변화 읽기(2017.9)
경동그룹, 트렌드 분석과 마케팅 전략 수립(2017.07)
SK플래닛, 고객니즈분석과 고객가치 창출전략(2017.07)
삼성디스플레이, 모자이크 내부 마케팅 전략(2017.05)
한국경제, 부산, 글로벌 명품도시 콘퍼런스(2016.03)
대구시공무원교육원,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관리(2016.03)
산업방송 채널i, 트렌드 워칭(신제품 개발, 가치소비, 절정경험, 기술혁신/2016.01)
산업방송 채널i, 전략적 마케팅, 브랜드 포지셔닝, 고객가치창출, 마케팅 성과(2015.10)
의왕시청,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관리(2015.10)
롯데인재개발원, 전략적 마케팅과 리서치(2015.07)
애경, 브랜드관리와 마케팅 성과(2015.07)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중소기업 브랜딩전략(2015.6)
동부화재, 고객가치창출전략(2015.06)
경농, 전략적 마케팅 기획(2015.06)
대구시공무원교육원, 도시브랜드의 전략적 관리(2015.05)
고양시, 도시브랜딩 전략(2015.03/02)
한경아카데미, 공공브랜드전문가과정(2014.05)
중소기업연수원, 전략적 마케팅(2014.04)
울산테크노파크, 글로벌 마케팅과 세일즈(2014.03)
삼성SDS, 고객니즈분석과 고객가치 창출(2014.02)
CJ E&M,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2013.11)
국민은행, 고객가치 창출(2013.11)
CJ오쇼핑, 브랜딩전략(2013.9)
인천상공회의소, 브랜드 전략(2013.10)
산업정책연구원, 브랜드 포지셔닝(2013.5)
세종대학교CEO, 브랜드 포지셔닝(2013.4)
금호이앤지, B2B마케팅(2013.4)
WeCEO, 한국형 마케팅 성공사례(2013.3)
롯데제과, 마케팅 전략 수립(2013.2)
IPS, 브랜드 자산 및 재활성화 전략(2012.11)
현대건설, 마케팅(2012.11)
삼성테크윈, 시장조사방법(2012.6)
KCC, 승진자대상 마케팅 강화(2012.5) 등

♦ 컨설팅 경력(최근 주요)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개성공단 브랜드 가치평가 및 제고방안 연구
안성시, 안성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방안 수립 컨설팅
경기연구원, DMZ 이미지 조사 및 DMZ 브랜딩 연구
JDC, 공항면세점 마케팅 전략 수립 컨설팅
서울특별시, 서울브랜드 개발을 위한 정체성 도출 컨설팅
서울특별시, 서울브랜드 확산전략 방안 수립 연구
지홈, 공기청정기 브랜드 전략수립 컨설팅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SCS 조사 및 컨설팅
삼성전자, 제품 선도력 확보를 위한 Strategic Customer Satisfaction 컨설팅
인천교통공사, 순환버스 사업타당성 검토
화성시, 화성시 비전 및 도시브랜딩 전략
동화엔텍, 글로벌브랜드 육성을 위한 전략컨설팅
한국디자인진흥원, 글로벌 명품브랜드 육성사업 운영방안 연구용역
안성시, 지역마케팅을 위한 비전 수립 및 전략 방향 정립 컨설팅
서울산업통상진흥원, ‘하이서울’ 브랜드사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컨설팅
한일시멘트, 레미탈 브랜드 전개 전략 컨설팅
부경양돈농협, 브랜드 진단 및 체계 정립 컨설팅
한샘, 브랜드 체계 정립을 위한 브랜드 진단 및 전략수립 컨설팅
KT&G, ESSE Brand의 Line Extension 전략개발 컨설팅
한국인삼공사, Local Store Marketing에 의한 프로모션 개발
현대자동차, 기업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컨설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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