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을 측정할 수 있는가? 측정하는데 얼마나 돈이 들까?
얼마나 빨리 그 결과를 낼 수 있을까?
할 수만 있다면, 시도하라. “측정하면, 향상될지니라.”
– Seth Godin
♦ 개요 :
기업조직의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 및 애로점을 파악, 진단하여 조직구성원의 마케팅 마인드 수준을 향상시키고 향후 마케팅 활동에 반영하여 전략적 마케팅을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 주요 내용(진단 프로그램) :
- 고객철학 : 고객이해 및 경영자 의식과 철학
- 전략적 지향성 : 전략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
- 운영 효율성 :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의 효율적인 운영
- 마케팅 믹스 : 신제품 개발, 제품, 유통, 가격, 촉진전략 등과의 구체적인 연계
- 통합적 마케팅조직 : 고객중심으로의 마케팅 및 영업조직 구성 및 마케팅활동
- 마케팅정보 활용 : 마케팅조사 및 고객 니즈 조사 정보의 활용
- 고객서비스 및 관리 : 고객확보, 서비스 및 고객만족 체계 구축
- 마케팅성과 평가 : 마케팅활동의 평가 및 원인분석, 향후 개선점 도출 및 피드백
♦ 프로세스 :
-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가 진단
- 진단 결과에 의한 문제 도출 및 우선 순위화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 Feedback
♦ 측정 및 평가 :
마케팅 진단을 위한 각 요인에 대한 변수(문항)의 측정은 5점 등간척도로 되어 있으며, 각 변수에 대해 체크를 하고 요인별로 평점을 합계하여 평균을 구한다.
총평점은 요인별 평균점수를 평균한 값으로 구하는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 여기서 Y는 총평점으로 마케팅수준을 나타냄
- Y = ∑(Xi/n) , Xi = ∑(zi/n)
- z는 마케팅진단 요인의 각 변수
- X는 마케팅진단 요인
총점은 40점이며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5점 등간척도 기준)
- 35점 이상 : 매우 우수함
- 30점 이상 : 매우 좋음
- 25점 이상 : 좋음
- 20점 이상 : 보통
♦ Rader Chart(Cas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