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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요

실패하지 않는 경영,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을 할 수 있는 전제는 미래 시장을 정확하게 읽어 내고 이를 바탕으로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통찰력이다. 통찰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철저한 관찰과 조사·분석 능력이 갖추어져야 가능하며, 이것을 가능하게 하는 시장조사의 기술은 모든 마케터와 기획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이다. 이를 습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 구성

◊ 목적

– 마케팅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진단
– 마케팅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접근 방법 모색
– 시장과 고객의 변화 읽어 내기
– 통찰력을 마케팅으로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기획과 전략 수립

◊ 대상

– 마케팅, 기획, 상품개발, 브랜드, 전략 등 관련부서의 실무자
– 마케팅 통찰력을 제고하고자 하는 모든 임직원

◊ 특징

– 마케팅 조사에 관련된 기본 조사 방법과 분석 방법 이해. 특히 실제 마케팅 문제를 중심으로 접근방법과 사례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토론으로 마케터와 기획자의 통찰력을 제고하여 실패하지 않는 마케팅 전략과 기획을 할 수 있도록 학습
– 조사 설계, 설문지 작성, 통계분석 등 실습과 토론을 통해 실무에 바로 활용


◊ 내용

모듈 1. 마케팅 문제 해결을 위한 분석력과 통찰력
– 분석적 마인드 제고와 전략적 사고
– 고객의 잠재 니즈와 마케터의 통찰력 제고

모듈 2. 마케팅 조사의 프로세스와 주요 고려요소
– 5단계 조사 프로세스 / 측정과 척도(명목, 서열, 등간, 비율)
– 조사설계 및 표본추출에 대한 이해

모듈 3. 마케팅 조사의 사례분석을 통한 통찰력 제고
– 2차 자료를 통한 사업 기회의 발견 / 관찰을 통한 고객 니즈의 발굴
– 테스트 마켓을 통한 신제품 출시

모듈 4. 조사 목적에 맞는 설문지 개발
– 조사 목적에 맞는 설문지 개발 및 고려사항
–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설문지 개발 및 작성

모듈 5. 통계분석을 위한 자료처리 및 조사결과 보고
– 코딩 및 엑셀 / SPSS 등 통계 패키지에 데이터 입력
– 기초통계 및 빈도와 평균 분석
– 결과보고서 작성 및 발표 시 유의사항

모듈 6.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조사 및 분석
– 마케팅 전략(S/T/P) 수립을 위한 조사 및 분석
– 신제품 개발을 위한 조사 및 분석
– 전략적 마케팅 관리를 위한 조사 및 분석


♦ 강사 : 구자룡

  • (현)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현)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서울특별시)
  •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 이사/마케팅실장
  •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 한국생산성본부, 멀티캠퍼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한국금융연수원 등 출강
  • 저서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한빛비즈)
    • 마케팅 리서치 : Market Sensing & Insight(형설출판사)
    • 시장조사의 기술(리더스북)
    • 한국형 포지셔닝(원앤원북스) 등

“바야흐로 데이터의 시대입니다. 그러나 실제 업무에 사용하려고 하면 딱 떨어지는 데이터가 없는게 현실이지요. 업무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고 분석하고 활용하는 능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생존의 필수 조건입니다. 컴퓨터와 온라인 기반으로 데이터 수집 및 통계분석을 실습하기 때문에 업무에 바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의 시대, 데이터 활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마케터 스스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역량을 강화하여 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여야 시장과 고객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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