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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을 측정할 수 있는가
? 측정하는데 얼마나 돈이 들까?
얼마나 빨리 그 결과를 낼 수 있을까?
할 수만 있다면, 시도하라. “측정하면, 향상될지니라.”
– Seth Godin


♦ 개요 :
기업조직의 마케팅 측면의 문제점 및 애로점을 파악, 진단하여 조직구성원의 마케팅 마인드 수준을 향상시키고 향후 마케팅 활동에 반영하여 전략적 마케팅을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 주요 내용(진단 프로그램) : 

  • 고객철학 : 고객이해 및 경영자 의식과 철학
  • 전략적 지향성 : 전략적으로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대응
  • 운영 효율성 : 마케팅 전략 수립 및 실행의 효율적인 운영
  • 마케팅 믹스 : 신제품 개발, 제품, 유통, 가격, 촉진전략 등과의 구체적인 연계
  • 통합적 마케팅조직 : 고객중심으로의 마케팅 및 영업조직 구성 및 마케팅활동
  • 마케팅정보 활용 : 마케팅조사 및 고객 니즈 조사 정보의 활용
  • 고객서비스 및 관리 : 고객확보, 서비스 및 고객만족 체계 구축
  • 마케팅성과 평가 : 마케팅활동의 평가 및 원인분석, 향후 개선점 도출 및 피드백

♦ 프로세스 : 

  • 체크리스트를 통한 자가 진단
  • 진단 결과에 의한 문제 도출 및 우선 순위화
  • 문제해결을 위한 대안 제시
  • Feedback

♦ 측정 및 평가 : 

마케팅 진단을 위한 각 요인에 대한 변수(문항)의 측정은 5점 등간척도로 되어 있으며,  각 변수에 대해 체크를 하고 요인별로 평점을 합계하여 평균을 구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100점 만점으로 치환하여 계산할 수 있다. 1→0, 2→25, 3→50, 4→75, 5→100)

 

총평점은 요인별 평균점수를 평균한 값으로 구하는 계산식은 다음과 같다.

  • 여기서 Y는 총평점으로 마케팅수준을 나타냄
  •     Y = ∑(Xi/n) , Xi = ∑(zi/n)
  •           z는 마케팅진단 요인의 각 변수
  •          X는 마케팅진단 요인

총점은 40점이며 평가기준은 다음과 같다.(5점 등간척도 기준)

  • 35점 이상 : 매우 우수함
  • 30점 이상 : 매우 좋음
  • 25점 이상 : 좋음
  • 20점 이상 : 보통

 

♦ Rader Chart(Cas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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