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B2B 브랜드라고 해서 예외가 될 수 없다. 다만 B2B 기업은 사업의 특성상 B2C 기업만큼 임직원들이 잘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 문제를 고민한 효성그룹에서 전사적으로 임직원 대상의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에 대한 교육을 준비했다.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한국능률협회에서 전체 프로그램을 조율하고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가 전체 커리큘럼을 짜고 내가 브랜드 전문가로 자문을 했다. 임원 대상, 팀장 대상, 부장 대상, 팀원 대상 등 대상에 맞게 맞춤형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했으며, 나는 부장 대상 강의를 전담으로 맡았다.
♦개요
- 주제 :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
- 일시 : 2021.04.05부터 5월 4일까지 총 9 차수 각 4시간
- 강사 :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 주최 : 효성인력개발원
- 장소 : 웹엑스를 이용한 실시간 화상강의(연수원에서 진행)
♦교육 내용
- 브랜드 경영과 브랜드
- 브랜드 관리 시스템의 이해
- 브랜드 구조
- 브랜드 아이덴티티
- 브랜드 전달과 평가 시스템
- 효성 브랜드에 관한 논의
기술력과 혁신으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그룹이고, 주가 역시 높은 기업들이 많이 있지만 산업재에 특화된 그룹의 특성상 일반 소비자들도 임직원들도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이해도가 높지 않은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상당히 안일한 사고이며 이런 문제 인식을 극복하기 위한 과정이기 때문에 보다 적극적으로 수강자가 브랜드에 대해, 브랜딩에 대해, 그리고 자사 브랜드에 대해 알아가는 내용이 포함되었다. 어쩌면 테스트 아닌 테스트 같은 상황에서 심적 부담도 클 수 있는 질문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면 강의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언제 끝날지 모르는 가운데 막연히 기다릴 수 없어서 화상강의로 강행하게 되었다. 수강자 대부분이 화상회의조차 참여한 경험이 없는 분들이라 처음은 힘든 상황이었지만 업력이 다들 있는 분들이고 애사심이 높은 분들이라서 그런지 수업 참여도와 집중도가 매우 높았다. 매 차수별로 한두 명 정도 공간의 한계로 영상을 켜지 않았을 뿐(사무실 혹은 재택) 대부분 영상을 켜고 음성으로 대화가 가능하여 긴장감 있는 진행을 할 수 있었다.
슬라이도 앱을 활용한 즉석 설문조사를 했다. 조사 결과를 들여다보면 소속 그룹 내의 브랜드에 대한 인지에 문제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산업재 특성상 카테고리를 브랜드로 인식하기도 하고, 건설 브랜드의 영문에 대한 한글 표기가 다르기도 하고, 아주 옛날에 그것도 형제 그룹에서 사용했던 수입 브랜드가 버젓이 등장하는 것을 보면서 참여자들도 놀라는 눈치였다. 아마도 그룹 내의 개별 브랜드에 대한 교육이나 중요성에 대한 사전 활동이 없었기 때문으로 생각하면서 이번 기회에 좀 더 정확하게 인지하고 주변의 지인들에게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것이다.
브랜드를 마케팅 부서에서 커뮤니케이션 만으로 구축할 수 있다면 너무나 좋겠지만 아무리 광고비를 많이 투입해도 원하는 결과를 얻기는 어려울 수 있다. 이유는 브랜드는 고객의 총체적인 경험이기 때문이다. 광고를 이용한 좋은 이미지와 인지도 제고 만으로 브랜딩이 되지 않는다. 전사적으로 브랜드의 정체성을 바탕으로 모든 임직원들이 함께 구축하는 노력이 있어야 가능하다. 제품의 품질이 뛰어나야 하고, 접점에서의 고객을 제대로 응대해야 하고, 모든 임직원들이 자사 브랜드에 대한 콘셉트와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전달해야 시장에서는 그 브랜드의 진정성을 알게 된다. 최고 경영자든 접점 직원이든 어떤 브랜드에 대해 제대로 설명하지 못하면 그 리스크는 엄청난 반향으로 돌아오게 된다. 눈에 띄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이런 문제 인식을 강의 몇 시간으로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그 단초는 충분할 것으로 생각되었다. 산업재 브랜드로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과 경쟁해서도 품질뿐만 아니라 브랜드 가치에서도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강사 구자룡 |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
여러분의 브랜드 가치를 높여 드릴 밸류닥터 구자룡입니다. 마케팅 컨설턴트 & 데이터 애널리스트.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마케팅 리서치>, <한국형 포지셔닝> 등의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이코노믹리뷰와 브런치 등에 전문가 칼럼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 구자룡 강사의 상세 프로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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