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 목 [국문] :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 제 목 [영문] : A Study on the Interaction among Components of Brand Equity by the Types of Consumer-Brand Relationship
♦ 저 자 :  이명식, 구자룡
♦ 출 처 :  한국소비문화학회 , 소비문화연구, Vol.6 No.3, pp.99-123.
♦ 발행 년도 :  2003
♦ 주제 키워드 : 소비자브랜드관계, 브랜드자산, 브랜드인지, 지각된품질, 브랜드이미지, 브랜드태도, 브랜드로열티, 브랜드아이덴티티, 관계마케팅, 브랜드관계품질, 브랜드연상, 브랜드퍼스넬리티, 브랜드포지셔닝, 공분산구조모형

본 논문은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제6권 제3호(2003년)에 게재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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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소비자와의 장기적인 관계를 통해 강력한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과 관계 형성의 특성을 유형화 할 필요가 있으며, 세분화된 유형별로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파악하여 각각의 경로와 강도에 따른 브랜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의 도출과 유형별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를 검증하는 두 가지 차원에서 진행되었다. 연구 결과로 첫째, 우리나라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유형은4가지(브랜드 관심 관계, 개성 중시 관계, 브랜드 애호 관계, 브랜드 무관심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가설을 검증한 결과 브랜드 인지가 브랜드 이미지에, 지각된 품질이 브랜드 이미지에,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에,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로열티에, 브랜드 태도가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인지가 브랜드 로열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요소들 간의 인과관계는 관계 유형에 따른 차이검증을 하였으며, 일부 관계 유형에 대해서는 유의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1
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2
1.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관한 연구 2
2. 브랜드 자산 및 그 구성요소들에 관한 연구 4
III. 연구방법 6
1. 연구문제 6
2. 연구가설 7
3. 실증조사 9
IV. 분석결과 및 가설검증 11
1. 연구문제에 대한 분석 결과 11
2. 가설 검증 15
3.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차이검증 16
V. 결론 19
1. 연구요약 및 시사점 19
2.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 연구방향 21
참고문헌 22
Abstract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