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여야 시장과 고객이 보인다.


♦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 시장과 고객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설계를 어떻게 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 조사 대상, 표본추출방법과 적정 표본수를 정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측정과 척도를 이해하고(5점 혹은 7점), 이를 설문지화 하고 분석 및 환산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우리 회사에 적합한 조사방법, 신제품에 적합한 조사방법, 그리고 적합한 분석 방법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조사 결과를 비교하고 시각화 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 누가 참여하나요?

  • 마케팅, 브랜드, 신제품 개발 담당자 및 관리자 등

  • 수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여 설득해야 할지 고민되는 기획자 및 관리자

  • R&D, 인사, 재무, 생산, 품질 등 마케팅 의사결정에 협력해야 하는 실무자

  • 어느 날 갑자기 데이터분석을 통해 통찰을 해야 하는 마케팅 실무자

학습은 어떻게?

  • 데이터와 리서치에 대한 기초 이해와 다양한 사례 강의를 통한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조별토의를 통해 리서치와 데이터, 분석 결과에 대한 센싱과 통찰력 강화

  • 기존의 자사 사례(조사설계, 설문지, 보고서 등)를 중심으로 피드백 및 데이터 기반 마케팅 강화


♦ 강의 주제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시장조사, 설문지, 데이터 분석과 시각화, 그리고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기본과정 : 1일, 7시간(교육 니즈에 따른 맞춤형 강의가 가능합니다. 3-14시간 내외)

♦ 강의 특장점

  • 마케팅 실무 적용을 위한 설문조사의 설계와 설문지 작성, 데이터 분석과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업무에 바로 활용

  • 자사 사례(조사설계, 설문지, 보고서 등)를 검토하고 피드백을 통해 조사의 문제, 분석의 문제, 결과 활용의 문제와 오류를 점검하고 마케팅 과학화 역량 강화와 마케팅 성과 연결

♦ 강의 목표 및 기대효과

  • 마케팅 리서치 특히 설문조사, 실험법, 인터뷰와 관찰 등 스몰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 그 결과를 시각화 하는 과정에서 오는 오류와 왜곡을 극복하는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의 정교화를 통한 마케팅 성과 향상

  • 데이터를 활용한 통찰력 있는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 제공

♦ 교육 내용

◊ 데이터 기반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한 리서치 이해 (3시간)

    • 마케팅 조사를 통한 마켓 센싱과 통찰력(데이터 리터러시)

    • 문제 해결을 위한 조사 설계와 설문 작성, 측정과 척도

    • 자사 사례(조사설계, 설문지, 보고서 등) 검토 및 피드백

◊ 스몰 데이터로 통찰하기 (4시간) 

    • 2차 자료 및 서베이 데이터에서 고객의 욕망 읽어 내기

    • 관찰로 고객의 숨겨진 마음 읽기

    • 인터뷰로 고객의 숨겨진 마음 읽기

    • 마켓 테스트(실험/AB테스트)로 빠르게 답 찾기


♦ 강사 : 구자룡

  • (현)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경영학 박사 (마케팅 전공)
  • (현)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서울특별시)
  •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 이사/마케팅실장
  • 상명대학교 경영학과 겸임교수
  • 한국생산성본부, 멀티캠퍼스, 중소기업연수원 등 출강
  • 저서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한빛비즈)
    • 마케팅 리서치 : Market Sensing & Insight(형설출판사)
    • 시장조사의 기술(리더스북)
    • 한국형 포지셔닝(원앤원북스) 등

“데이터의 시대입니다. 기업 내부와 외부에 수 많은 데이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쓸 만한 데이터가 없습니다.사실은 없는게 아닙니다. 있는데도 불구하고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데이터가 필요할 때 어떻게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하고, 분석하는지 알아야 합니다.시시각각 고객의 Needs가 발생하고, 고객의 데이터가 쌓여가는 상황이며, 특히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내부 보고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간단한 시장조사와 설문지 작성, 집단간 차이비교, 지수와 의사결정 기준, 인터뷰와 관찰 방법, 관능평가와 A/B테스트(실험),그리고 통계와 시각화의 함정과 활용 등 스몰 데이터에서부터 마케팅 과학화를 시도하여 마케팅 성과로 연결해야 합니다. 마케터 스스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 역량을 강화하여 데이터 리터러시를 높여야 시장과 고객이 보입니다.” 

         

 

♦ 문의 및 프로그램 다운로드

♦ 출강이력

  • 한국야쿠르트
  • 한국교직원공제회
  • 삼성전자, 삼성금융캠퍼스
  • 한국생산성본부, 한국HR포럼 등

♦ 강의현장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