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와 데이터로 여러분의 가치를 높여 드릴 밸류닥터 구자룡입니다.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기관인 밸류바인의 대표이며, 데이터 분석가, 마케팅 컨설턴트, 칼럼니스트로 활동하고 있다. 마케팅 전공의 경영학 박사이며, 정보처리기사1급과 빅데이터전문가1급 자격증이 있다. 주요 저서로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2024),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2022),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19), 『마케팅 리서치』(2017), 『시장조사의 기술』(2006) 등이 있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한국금융연수원, 한국생산성본부, 삼성전자, 농협, BNK금융그룹, 코스콤, 한국수자원공사 등에서 데이터 리터러시,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빅데이터 분석 관련 강의를 하고 있다. ≪통계의 창≫에 데이터 리터러시 관련 칼럼을 연재하고 있다.
시장을 분석하고, 고객을 개발하고, 제품과 서비스의 본질을 찾아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 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컨설턴트, 애널리스트, 코치, 강사, 그리고 저술가, 칼럼니스트
구자룡(秋甫 具滋龍, KOO JARYONG) 프로필
♦ 학력
경영학 박사 (마케팅전공)
학위논문 :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별 브랜드 인지, 지각된 품질 및 브랜드 이미지가 브랜드 태도 및 브랜드 로열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 경력
현) (주)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2004.8~)
현) 한국생산성본부/한국금융연수원/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마케팅 및 데이터분석 강사(2000~)
현) 영월군, 문화관광정책자문위원회 위원(2022~)
전) 광명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2020~2022)
전) 서울특별시청, 서울브랜드위원회 위원(2016~2020)
전) 사단법인 글로벌경영협회 이사(2013~2023)
전) PMS(생산성경영시스템) 인증심사원(산업통상자원부/2011~2021)
전) 상명대학교, 경영학부 겸임교수(2004~2008)
전) 명지대학교, 유통대학원 강사(2007~2008)
전)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강사(2004-2006)
전) 중소기업진흥공단, 글로벌브랜드육성사업 운영위원(2006)
전) Carlson Marketing Group Korea, 마케팅전략실장(2002~2003)
전) (사)한국능률협회, 상임전문위원(1994~1999)
♦ 연구(저서/논문)
- 데이터 마인드 기르는 습관, 좋은습관연구소, 2024.
- 공공브랜드 캠페인 매뉴얼(공저), 한경사, 2024.
- 금융마케팅기초1-금융마케팅 이해, 한국금융연수원, 2023.
- 공공브랜드란 무엇인가?(공저), 한경사, 2023.
-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 밀리의서재, 2022.
- 한 권으로 읽는 비즈니스 명저 100(공저), 좋은습관연구소, 2021.
- 마케터, 마케팅을 말하다(공저), 이노다임북스, 2019.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최신개정판), 한빛비즈, 2019.
- 마케팅 리서치 개정판(공저), 형설출판사, 2017.
- 공공브랜드의 전략적관리(공저/2015년 우수학술도서), 한경사, 2014.
-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한빛비즈, 2012.
- 소비자를 유혹하는 마케팅전략34(공역), 원앤원북스, 2007.
- 세일즈 프로모션은 왜 마케팅의 핵심인가(공역), 거름, 2006.
- 마케팅 통찰력을 키워주는 시장조사의 기술(편역), 리더스북, 2006.
- 경영의 최전선을 가다(공저), 리더스북, 2005.
- 괴짜의 시대(공역), 더난출판, 2005.
- 마케팅 리서치(공저), 형설출판사, 2004.
- 한국형 포지셔닝 : 한국 소비자 마음에 브랜드 심는 법, 원앤원북스, 2003.
- 고객만족도조사실무(공저), 한국능률협회, 1996.
- 한국의 도시경쟁력 평가 연구(공저), 한국능률협회, 1997.
- 도시브랜드 자산의 평가와 지수화 방법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한국생산성학회), 22(3), 2008.
- 소비자-브랜드 관계 유형에 따른 브랜드 자산 구성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한국소비문화학회), 6(3), 2003. [우수논문상 수상]
- 한국인과 외국인이 본 DMZ의 이미지와 가치, 경기연구원, 2019.
♦ 관심분야(강의 및 컨설팅)
- AI 데이터 분석(with ChatGPT)
- 노코드 데이터 분석 with Excel, Power BI, ChatGPT
- 데이터 분석 역량 강화(통계분석)
-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 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강화
- 브랜드경영과 브랜드 마케팅 전략
- 마켓 센싱 역량과 마케팅 통찰력 강화
- 고객 니즈 분석과 고객 가치 창출 전략
- 마케팅 전략 기획, 전략적 마케팅
- 나를 완벽한 브랜드로 만드는 방법 : 직장 없는 시대의 브랜딩(퍼스널 브랜딩)
♦ 강의 경력(최근 주요)
- 한국금융연수원,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16H, 2020~2024)
- KPC, 마켓센싱 역량강화(마케팅통찰개발) 3차수(14H, 2014~2024)
- KPC, 고객가치창출을 위한 고객니즈 데이터분석 3차수(14H, 2008~2024)
- 투썬에듀, 노코드 데이터 분석으로 디지털 역량 레벨업!(동영상 26차시, 2024)
- 농협, 문제해결을 위한 마케팅 데이터 분석 2차수(3H, 2022~2024)
- 코스콤, 디지털 마케팅 및 AI 데이터 분석 2차수(4H, 2024)
- 서울시인재개발원, 공공브랜드 이해와 도시브랜딩 전략 2차수(2H, 2024)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 5차수(7H, 2020~2023)
- 농식품공무원교육원,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5H, 2023~2024)
- 한국수자원공사, 데이터를 활용한 의사결정(6H, 2023)
- SK C&C, 차별화와 포지셔닝 전략 2차수(4H, 2022-2023)
- 효성인력개발원, 브랜드 경영과 B2B 브랜딩/팀원(부장) 9차수(4H, 2021)
- 패스트캠퍼스, 소비자 조사와 데이터 분석 동영상 강의 36클립(9H, 2021)
- IBK투자증권,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 (9H, 2022)
- BNK금융그룹, 디지털 전환시대의 디지털 마케팅 4차수(3H, 2022)
- DBG금융그룹,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7H, 2022)
- 광주은행 ,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16H, 2022)
- 삼양식품, 전략적 마케팅과 마케팅 믹스(8H, 2022)
- 국민연금공단, 브랜드 경영과 내부브랜딩(5H, 2022)
- 대상, 데이터 문해력 기반 엑셀 활용(8H, 2022)
- 서울특별시교육청, 디지털 전환 시대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2H, 2022)
- 강원랜드, 사내마케팅전문가과정(동영상 32차시/25분, 2022)
- 공정거래위원회, 디지털시대, 현명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데이터리터러시)(2021.11)
- 한국전기안전공사, 정책데이터의 해석과 전략적 활용(2021.11)
-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 디지털 리터러시 & 데이터 리터러시(2021.11)
- 한국관광공사, 웰니스관광 브랜드(스토리) 실무 2차수(2021.11)
- 한국금형산업진흥회, 데이터 리터러시(2021.11)
- 농협목우촌, 마케팅전략기획(2021.10)
- 제주개발공사,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2021.09)
- 한국전기안전공사, 합리적 의사결정을 위한 통계데이터 분석(2021.09)
- 한국생산성본부 CEO아카데미,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21.09)
- 아시아나IDT, 데이터 리터러시(2021.08)
- 패스트캠퍼스, 소비자 조사와 데이터 분석 동영상 강의(2021.08)
- 태광실업그룹,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과정(2021.07)
- 농협, 프로모션과 가격전략, 성과평가(2021.07)
- 수협은행, 빅데이터를 활용한 금융 마케팅(2021.06)
- 롯데정보통신, 데이터 리터러시(2021.06)
- 임실치즈농협, 전략적 마케팅 기획과 브랜드 마케팅(2021.06)
- 환경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2021.06)
- 청운대학교 AMP,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한 마케팅 혁신 전략(2021.05)
- 지방자치인재개발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의사결정(2021.03)
-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디지털 리터러시(2021.03)
- 건국대학교 AMP,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2021.02)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 특강(2020.06)
- 농협, 온-오프 융합 마케팅 전략(2020.06)
- 고창농업기술센터, 소비자 분석과 소비 트렌드(2020.06)
- 한국통계진흥원, 데이터 이면의 현실을 통찰하기(2020.05)
-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시장조시 분석 및 마케팅 활용(2020.02) 등
♦ 컨설팅 경력(최근 주요)
-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개성공단 브랜드 가치평가 및 제고방안 연구
- 안성시, 안성로컬푸드 직매장 활성화 방안 수립 컨설팅
- 경기연구원, DMZ 이미지 조사 및 DMZ 브랜딩 연구
- JDC, 공항면세점 마케팅 전략 수립 컨설팅
- 서울특별시, 서울브랜드 개발을 위한 정체성 도출 컨설팅
- 서울특별시, 서울브랜드 확산전략 방안 수립 연구
- 지홈, 공기청정기 브랜드 전략수립 컨설팅
- 삼성전자, 디지털프라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SCS 조사 및 컨설팅
- 삼성전자, 제품 선도력 확보를 위한 Strategic Customer Satisfaction 컨설팅
- 인천교통공사, 순환버스 사업타당성 검토
- 화성시, 화성시 비전 및 도시브랜딩 전략
- 동화엔텍, 글로벌브랜드 육성을 위한 전략컨설팅
- 한국디자인진흥원, 글로벌 명품브랜드 육성사업 운영방안 연구용역
- 안성시, 지역마케팅을 위한 비전 수립 및 전략 방향 정립 컨설팅
- 서울산업통상진흥원, ‘하이서울’ 브랜드사업 중장기 발전전략 수립 컨설팅
- 한일시멘트, 레미탈 브랜드 전개 전략 컨설팅
- 부경양돈농협, 브랜드 진단 및 체계 정립 컨설팅
- 한샘, 브랜드 체계 정립을 위한 브랜드 진단 및 전략수립 컨설팅
- KT&G, ESSE Brand의 Line Extension 전략개발 컨설팅
- 한국인삼공사, Local Store Marketing에 의한 프로모션 개발
- 현대자동차, 기업브랜드 아이덴티티 정립 컨설팅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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