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Review] 쿨헌팅(Collhunting)

collhunting-k

피터 A. 글루어 , 스코트 M. 쿠퍼 지음,  안진환 옮김, 비즈니스맵, 2008년 04월 24일


글/구자룡 밸류바인 대표컨설턴트ㆍ경영학 박사

 

트렌드를 따라갈 것인가? 앞서갈 것인가? 

최근 들어 소비자 및 비즈니스 관점에서 트렌드에 대한 관심과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트렌드를 제목이나 주제로 다룬 서적들이 갑작스럽게 많아졌다. 왜 이 시점에 트렌드가 중요해지고 있을까? 생각해보면 아마도 우리가 살고 있는 현 세계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며, 소비자들의 욕구가 매우 구체적이고 개성이 강하며, 그리고 정보기술의 발달과 네트워크의 영향으로 새로운 문화가 쉽게 양산되는 등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 있기 때문일 것이다.

수많은 세월 동안 우리 인류는 미래를 예측하고자 노력해 왔다. 한때는 예언서가 봇물을 이룰 때도 있었다. 그렇지만 미래를 예측한 내용이 결과적으로 사실과 거리가 먼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래에 일어날 그 어떤 내용을 알고 싶어 하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이러한 미래를 알아보고자 하는 욕구는 결국 비즈니스 관점에서 본다면 경영활동의 성과를 얻고자 하는 데에 있다. 즉, 트렌드를 앞서 파악하고 도래할 트렌드에 맞추어 먼저 제품이나 서비스를 출시함으로써 시장에서 선점효과와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자 하는 것이다. 우리는 트렌드를 따라가야(trend follower) 할까? 아니면 한발 앞서 트렌드가 될 어떤 내용을 파악하고 이를 선도해야(trend hunter) 할까? 결론은 이미 말했듯이 앞서감으로써 성공의 열쇠를 거머쥐어야 한다는 사실이다.

 

어떻게 하면 앞으로 뜰 트렌드를 한발 앞서 찾을 수 있을까?

지금까지 나온 트렌드 관련 책들은 트렌드를 소개하는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예를 들면, 메가트렌드, 팝콘리포트로부터 시작하여 마이크로트렌드까지 이미 형성된 또는 형성될 것으로 생각되는 수많은 트렌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그러한 트렌드들이 어떻게 분석되었고 또 어떻게 분석하면 그런 트렌드를 먼저 찾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누구도 명쾌하게 설명하지 못하고 있지 않나 생각된다.

최근에 출간된 “쿨헌팅, 트렌드를 읽는 기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고 있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가장 쿨한 아이디어는 집단적 사고방식을 통해 나오며, 이는 군집 창조성(swarm creativity)으로 표현된다. 여기에는 공동혁신네트워크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군집 창조성을 활용한 사례로는 구글, 아마존, 이베이 등이 있다.

정리하면 쿨헌팅은 최신 트렌드를 찾는 노력의 일환이며 여기에는 관찰과 예측이 포함된다. 그것은 집단적 두뇌가 무엇을 생각하고 있는지를 포착하고 포착된 내용을 유리하게 활용하는 하나의 방식인 것이다. 즉, 다수의 개인은 한 명의 전문가보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훨씬 더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미 네트워크화가 되어 있고 집단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여건이 충족되고 있다. 이제 시장조사와 같은 방법으로는 소비자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모두 인식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많은 새로운 정성적인 접근방법들이 제시되고 있지만 트렌드를 찾는 데는 한계가 있는 방법들이다. 이제 쿨헌팅의 세계로 들어가 다음번 대박이 날 트렌드를 다른 사람들보다 한발 앞서 찾아 비즈니스로 연결해 보자.

 

Copyright ⓒ 구자룡. All rights reserved.
본 
컨텐츠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며, 저자의 동의 없이 무단 전재, 복사 및 배포를 금합니다.

 

구자룡

현재 밸류바인의 대표이며,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컨설팅, 조사연구, 데이터분석 그리고 강의와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그 동안 저술한 책으로는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마케팅 리서치', '한국형 포지셔닝', '공공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시장조사의 기술' 등이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켓 센싱 및 인사이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