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ingx9788935211609

[Book Briefing]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1시간에 1권 퀀텀 독서법, 김병완, 청림출판, 2017.

독서가 잘 되지 않는다. 무언지 문제인지 ‘퀀텀 독서법’을 읽으며 깨달았다. 독서를 하면서도 집중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글을 읽어 내려가면서 잡동사니 생각이 떠오르는 것을 이겨내야 하는데 그만 그 잡동사니 생각으로 삼천포로 빠지고 말았던 것이다.

1시간에 1권을 꼭 읽어야 할 필요는 없다. 책의 내용과 분야에 따라 당연히 정독을 해야 할 책도 있고 속독을 해야 할 책도 있다. 이 책에서도 권고하는 것이지만 실무서의 경우 속독을 그리고 1페이지를 통으로 읽는 것도 훈련을 하면 가능할 것 같다.

그동안 독서습관은 정독을 고집했다. 좀 더 정확하게 알고자 했기 때문이다. 그러다 보니 1권을 읽는데 1주일 정도 소요되기도 했고 더 긴 시간이 들어가기도 했다. 실무서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빠르게 넓게 읽는 습관도 필요하다는 생각을 했다.

더 중요한 것은 독서는 비움이고, 씽킹이라는 것이다. 사고의 폭을 넓혀주어야만 독서의 진정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늦게나마 깨달았다.

이 책을 이 책에서 주장하는 방법으로 서점에서 1시간 정도에 읽었다.


주요 내용

p.52. 독서는 축적이 아니라 비움이다.

p.54. 독서의 본질은 글자의 ‘디코딩(decoding, 해독)’이 아니라 뇌의 ‘씽킹(thinking, 생각)’이다.

p.54. 독서는 눈으로 하는 지각 과정이 아니라 뇌로 하는 사고 과정이다.

구자룡

현재 밸류바인의 대표이며,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컨설팅, 조사연구, 데이터분석 그리고 강의와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그 동안 저술한 책으로는 '지금 당장 마케팅 공부하라', '마케팅 리서치', '한국형 포지셔닝', '공공브랜드의 전략적 관리', '시장조사의 기술' 등이 있다. 데이터를 기반으로 마켓 센싱 및 인사이팅을 통해 브랜드의 가치를 제고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